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생활정보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by Beryl_ 2020. 2. 11.
반응형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오프라인 매장 외에도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고 팔수 있게 되면서 앉아서도 물건을 주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사고 파는 거래가 활발해지는 만큼 상품에대한 불만도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불량품을 잘 걸러내고 양심적으로 판매를 하는 분들도 많지만, 간혹 그렇지 않은 판매자들도 많습니다. 판매자 뿐만아니라 진상고객이라고 불릴만큼 시시콜콜 작은 것 하나에 꼬투리 잡아 분쟁을 일으키곤 하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제품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제품 환불관련하여 분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을 잘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이는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 거래를 통해 분쟁이 생겼을 때, 환불이나 교환, 수리에 관련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소비자분쟁 해결 기준이 됩니다. 

그렇다면 정확히 어떠한 규정들이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온라인 쇼핑몰을 정말 자주 이용하는데, 요즘에는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 구매를 더욱 더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의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을 잘 알아두어야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 제품들은 전자상거래법에 의거하여 처리가 되는데,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에는 구매한 물품의 환불이 소비자에게 보장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유와 상관없이 7일 정도의 기간내에 자유롭게 구매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즉,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특성상 물건을 직접 확인하거나 입어보고 구매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보호조항을 만들어 둔 것이죠.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에는 이와 관련된 공지내용이 있는데, 단순 변심으로 인한 환불은 불가하고 뿐만아니라 할인 상품은 환불이 되지 않는다는 내용들이 간혹 있는데, 이는 사실 불법입니다. 이런 공지가 있더라도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환불이나 교환이 가능하다는 것 꼭 기억해두어야합니다.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에 정확히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물건을 구매한 구매자라면 누구나 교환이나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 쇼핑몰에서 미리 공지를 했다고 반박을 할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으로 법적인 효력이 없다고 반박하면 된답니다.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단순 변심으로 인한 환불의 경우에도 제품을 받고 일주일 안에 환불 요청을 하면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송료정도 부담하면 환불과 교환을 자유롭게 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만약 제품이 훼손되거나 파손되었을 경우에는 환불이나 교환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을 처음 배송 받았을때 잘 확인해야 어렵지 않게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쇼핑몰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오프라인 쇼핑몰은 눈으로 직접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과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즉, 이미 직접 확인한 제품을 구매하였던 것이기 때문에 단순 변심에 의한 교환이나 환불은 어렵다는 점입니다. 

 

또한 현 규정에서는 일반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할 경우, 교환이나 환불에 대해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다보니 가끔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백화점이나 대평마트의 경우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하겠지하고 구매하지만, 사실은 꼭 환불이나 교환을 해주어야할 의무는 없습니다. 서비스의 일환으로 제공하는 것일텐데, 대부분 영수증이 있으면 가능하겠지라고 생각하지만, 의무는 아니라는 점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그렇다보니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했을지라도 무조건적으로 교환이나 환불이 되지 않는다는 점 기억하고, 물건 구입 시에 잘 생각하고 물건을 구매해야합니다.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자세히 알아보기

 

온라인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매장 외에 좀 더 자세히 환불규정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소비자보호원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식품이나 보건, 의료, 주거, 자동차, 가전 등 정말 많은 부분에서 사고 팔고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든 부분에 관련된 환불규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보호원 홈페이지에 피해구제등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소비자분쟁 해결기준 탭을 이용하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물건을 구매하는 방법은 점점 다양해지고,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는데 그만큼 분쟁도 많이 일어나죠. 그렇기 때문에 환불규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거나 무엇인가 부당한 대우를 받은것 같다면 소비자보호원을 통해 해결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