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생활정보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당화혈색소 수치표)

by Beryl_ 2020. 2. 10.
반응형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당화혈색소 수치표)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당화혈색소 수치표)

 

요즘에는 정말 다양한 질병이 점차 많이 생겨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의 평균수명도 점점 늘어가고 있는데, 의료 과학이 많이 발전은 되었지만 그래도 아픈사람들은 여전히 많은 것 같습니다. 

 

20대 초반에는 몰랐는데, 점차 나이가 늘어갈 수록 몸 건강이 정말 중요하다고 느끼는 요즘입니다. 돈이 많다해도 몸이 건강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으니 말입니다.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과 당화혈색소 수치표 확인하기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당화혈색소 수치표)

의료기술이 발달해가고 있지만, 암 외에 당뇨라는 질병이 한국인 사망원인 중 3위안에 듭니다. 그만큼 당뇨로 인해 생명을 잃을 수 있는 악성질병이죠. 건강검진 시 피검사를 통해 당뇨검사를 할 수 있는데,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좀 더 체계적으로 당뇨를 관리할 수 있는 당화혈색소 검사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당화혈색소란?

 

당화혈색소는 우리 몸에 혈당이 증가하게 되면 적혈구 내에 혈색소와 포도당이 합쳐진 상태를 말하는데 이 수치를 퍼센테이지(%)로 나타낸 비율입니다. 

 

또한 당화혈색소는 3개월동안 평균 혈당치를 나타낸 수치이기 때문에 당뇨를 앓고 계신분들이라면 꾸준히 관리하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당화혈색소란?

 

당화혈색소 수치 검사는 공복혈당과 식사 후 2시간 혈당을 확인하여 기준치를 확인하여 당화혈색소인지 아닌지 판단을 합니다. 

 

그렇다면, 당화혈색소 정상치 어떻게 될까? 

당화혈색소 수치표도 함께 확인해볼게요. 미리 숙지하고 있는다면 좋겠습니다. 당화혈색소 수치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당화혈색소 비율당의 평균 혈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 수치표

당화혈색소는 먼저 언급한것과 같이 %비율로 나타내는데, 당뇨검사 시 나타내는 숫자처럼 비율이 높을 수록 높은 당화혈색소를 나타냅니다. 당화혈색소 정상치는 6.5%를 초과하게 되면 당뇨로 진단을 합니다. 

 

당화혈색소 정상치 6.5% 이하는 정상단계이지만 6.5% 근사치의 비율이라면 당뇨 전단계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당화혈색소 6%대의 비율도 합병증이 일어날 확율이 높기 때문에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게 나온다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표 알아보기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정말 도움이 되겠죠?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을 잘 확인하여 아프지않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면 좋겠죠. 당화혈색소 정상치 초과자라면 꼭 확인하면 좋을 내용인 것 같습니다. 

 

1. 체중감량

 

체중감량

 

다이어트는 모든 사람의 숙제이지만, 만약 당화혈색소 수치 정상치 이상이라면 관리가 더욱 더 필요합니다. 본인이 과체중이라면 더욱이 혈당 불균형이 될 수 있으니, 체중조절이 필요합니다. 

 

본인 체중의 7~10%만 줄여도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출 수 있으니 체중조절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면 좋습니다. 

2. 식이요법 및 과식, 야식 줄이기

 

식이요법 및 과식, 야식 줄이기

 

체중 조절을 위해서는 식이요법이 꼭 병행되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채소나 야채 위주의 식사를 권장합니다. 뿐만아니라 한국인이라면 야식을 정말 즐기는데, 이 또한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으로는 필수로 필요합니다. 건강한 식사와 과식, 야식을 줄여야합니다. 

 

3. 운동

 

운동하기

 

건강한 몸 유지를 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입니다. 많은 체력을 요하는 힘든 운동이 아닌 처음에는 유산소부터 천천히 몸에 무리가지 않는 선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나 심혈관계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필수로 운동이 필요합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한다면, 체중조절에 더욱 도움이 되겠죠. 

 

4. 충분한 물 섭취

 

충분한 물 섭취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물 많이 마시기입니다. 우리 몸의 90%가 수분이기 때문에 충분히 물을 마셔서 유지해주어야하며, 물을 많이 마시면 노폐물 배출에 더욱 용이하기 때문에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에 가장 간단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어렵더라도 조금씩 물 마시는 습관을 들여 하루에 1.5L 이상의 물을 마시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검사나 당화혈색소 검사를 통해 본인이 당뇨라는 질병에 위험성에 도달하기 전에 미리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인들은 빨간음식 즉 맵고 짜고한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더욱이 당화혈색소 정상치 범위를 유지하도록 해야합니다.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어렵지 않으니,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을 통해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과 당화혈색소 수치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