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생활정보

우체국 준등기 조회, 우편 보내는 법, 가격, 무게, 요금, 규격

by Beryl_ 2019. 11. 25.
반응형

우체국 준등기 조회, 우편 보내는 법, 가격, 무게, 요금, 규격

 

우체국 준등기 조회, 우편 보내는 법, 가격, 요금, 무게, 규격 알아보기

 

우체국 준등기 조회, 우편 보내는 법, 가격, 요금, 무게, 규격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택비나 등기는 우체국 집배원 혹은 택배기사님들이 직접 집까지 배송을 하기 때문에 직접 우체국을 방문할 일이 많지는 않습니다. 본인이 직접 택배나 등기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면 거의 우체국을 갈 일이 없습니다. 저도 해외 유학 간 친구에게 택배를 보내기 위해 우체국을 방문한 뒤로 거의 일년동안은 우체국을 가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그만큼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우체국을 많이 사용하진 않습니다. 

 

만약 내가 중요한 서류를 보내기 위해 등기우편을 이용하거나 택배를 보내는 것이라면 우체국을 방문하겠죠. 그러나 만약 택배로 보내기엔 작고 무게도 적은 우편을 보내기위해서는 등기를 이용해야 할지 택배를 이용할지 가끔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해결책은 준등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간혹 준등기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이 있어 준등기가 무엇인지 그리고 등기와 준등기 차이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등기 관련 알아보기

 

Q. 등기란?

 

등기란 본인수령이 원칙이며 일반적으로 받는사람에게 직접 전달되어 받는사람의 사인이 필요한 우편입니다. 등기는 정확하게 받는 사람에게 잘 전달이 되었는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등기란?

 

Q. 준등기란?

준등기란 배송 조회가 되는 우체국 서비스중 가장 저렴하게 사용가능하며, 등기와 달리 문앞 혹은 우편함까지 배달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간단하게 말해 준등기는 일반 우편과 등기 우편과 중간 정도 되는 우편 단계로 생각하면 됩니다. 즉, 준등기는 등기우편처럼 위치 조회가 가능하지만 우편함으로 도착하기 때문에 받는 사람이 이 준등기 우편을 받았는지 못받았는지 확인은 할 수 없는 형태의 우편 서비스입니다. 

 

준등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등기 가격, 요금, 무게, 규격에 대해 먼저 알아볼게요. 

1. 준등기 가격/ 요금

 

기존에는 1,000원이었으나 2019년 7월 1일 이후로는 1,5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2. 준등기 무게 기준

 

기존에는 100g이었으나 200g 제한 중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3. 준등기 규격

 

준등기 규격은 가로, 세로, 두께의 총 합이 35cm가 넘지 않아야합니다. 즉 35cm미만으로 준등기 보내기가 가능합니다. 만약 종이서류라면, 90cm미만으로는 준등기로 보낼수 있습니다. 

 

준등기 규격과 무게에 따른 요금표 함께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등기 요금표인데, 준등기 크기와 무게에 따른 요금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준등기 외에도 등기와 익일특급 등기의 크기와 무게에 따른 요금도 함께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우편 요금표

 

[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 알아보기 ]

등기나 준등기는 우체국을 통해 발송을 하는데 그렇다면, 내가 보내거나 남이 보낸 우체국 준등기를 조회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준등기 조회

 

우체국 준등기 조회 알아보기 위해서는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를 접속해야합니다. 검색 포털사이트에 인터넷 우체국을 검색하면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를 위해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위 사진과 같이 바로 등기 번호로 우체국 준등기 조회가 가능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우체국 준등기 조회는 등기와 달리 우체국 준등기 조회만 가능하다는 점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우편 보내는 법, 가격, 요금, 무게, 규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내가 우체국 준등기를 보낸다거나 준등기를 받아야 하는데 내 우체국 준등기가 어디쯤인지 준등기 조회를 위해서는 위와 같이 인터넷 우체국을 이용하면 됩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우편 보내는 법, 가격, 요금, 무게, 규격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