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생활정보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지원대상/지원금액 알아보기

by Beryl_ 2019. 8. 20.
반응형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지원대상/지원금액 알아보기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알아보기

 

한국장학재단을 통한 국가장학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지원대상, 지원금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을 통한 국가장학금을 알아보기 앞서

 

한국장학재단을 통한 국가장학금을 알아보기 앞서 국가장학금을 통해 많은 대학생들이 대학교 등록금과 생활비에 대한 경제적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공립대학교 혹은 사립대학교를 망라하고 대학교 등록금이 많이 비싸다 보니, 학자금 대출을 받아 대학을 졸업하는 학생 수가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대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초년생이 됨과 동시에 학자금 대출을 갚아 나가야 하는 경제적 어려움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으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제도가 국가장학금 제도입니다. 국가장학금을 통해 많은 대학생들이 혜택을 받고 있으나 정확히 알지 못하는 학생이 있는것 같아 오늘의 포스팅에서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국가장학금이 무엇인지 그리고 국가장학금 지원대상과 지원금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국가장학금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국가장학금'이란 무엇일까?

 

국가장학금이란, 단어그대로 국가에서 장학금을 주는 제도로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대상 학생의 가구 소득 수준에 따라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지원해주는 장학금제도로 보다 나은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국가장학금이 무엇인지에대해 알아보았으니, 한국장학재단을 통한 2019국가장학금 신청기간, 국가장학금 지원대상과 지원금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 2019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알아보기

 

한국장학재단을 통한 2019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국가장학금 1차 신청은 이미 마감이 되었으나, 2019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이 공표되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2019국가장학금 신청기간

 

[한국장학재단- 2019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

2019년 8월 20일(화) 9시 ~ 2019년 9월 10일(화) 18시

※ 주말 및 공휴일 포함하며 신청기간 내 24시간 신청 가능합니다. (단, 마감일은 제외됩니다.)

 

[한국장학재단- 2019국가장학금 2차 신청 서류제출 기간]

2019년 8월 20일(화) 9시 ~ 2019년 9월 16일(월) 18시

국가장학금 신청기간과 신청 서류제출 기간을 꼭 확인하여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지원대상 알아보기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한 국가장학금 지원대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에 명시되어있는 것처럼 국가장학금 지원대상은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대상이며 1차 신청기간에 국가장학금 신청을 놓친 재학생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시 재학생의 경우 본래 2차 신청이 원칙이나 재학 중 2회에 한해 2차 신청이 가능하며, 구제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 시 재심사 및 검토가 가능합니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지원대상의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지원대상

국가장학금 신청 시 위의 심사기준을 한번 더 확인 후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지원금액 알아보기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국가장학금 지원금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장학금 지원금액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 먼저 확인 히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국가장학금은 대상 학생의 가구의 소득분위(소득구간)이라 불리는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 지원된다고 위에서 설명하였습니다. 국가장학금을 신청하기 전 소득분위를(소득구간)을 먼저 확인해야 하는데 아래 국가장학금 전 소득분위 확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Q. '소득분위'란 무엇인가?

소득분위란 통계청에서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분기 소득 수준에 따라 10%씩 10단계로 분류하여 만든 지표로, 1 분위가 가구 소득 수준이 가장 낮으며 숫자가 커질수록 소득 수준이 높다는 뜻입니다. 국가장학금 지원금액은 소득분위에 따라 차등 지원됩니다.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알아보기]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알아보기

 

1. 국가장학재단 홈페이지의 상단 장학금 탭 클릭

2. 나의소득구간(분위) 탭 클릭

3. 공인인증서 로그인하여 나의 소득분위 확인 가능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한눈에 보기]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산정 안내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신청 시 위의 소득분위 산정 안내에 따라 소득분위 최신화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지원금액

 

국가장학금 지원금액은 소득분위별로 해당 학기의 등록금의 필수경비인 입학금, 수업료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국가장학금이 차등으로 지원됩니다. 

 

소득분위에 따른 국가장학금 지원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지원금액

 

본인의 소득분위를 확인하여, 국가장학금 신청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국가장학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불어 2019국가장학금 신청기간, 국가장학금 지원대상, 지원금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을 통해 대학 등록금의 경제적 지원을 받아 열심히 공부하여, 훗날 자신이 꿈꾸는 일을 할 수 있는 학생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지원대상, 지원금액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