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생활정보

희망사다리장학금 - 신청조건과 신청방법 알아보기

by Beryl_ 2019. 9. 24.
반응형

희망사다리장학금 - 신청조건과 신청방법 알아보기

 

희망사다리장학금 - 신청조건과 신청방법 알아보기

 

희망사다리장학금의 신청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해주는 장학금 제도가 있는 것을 알고 있나요?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는데, 희망사다리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총괄하며 대학 등록금에 대한 대학생들의 경제적 어려움 완화 및 중소기업 일자리에 대한 불균형 해소를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장학금 제도입니다.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 혹은 예비 창업 대학생들을 위한 등록금 전액과 장려금을 지원해주는 이 희망사다리장학금의 신청조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자, 희망사다리장학금 신청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 먼저 희망사다리장학금이 무엇인지부터 자세히 알아볼까요?

 

Q. 희망사다리장학금이란?

 

희망사다리장학금이란?

이미 위에서 언급했듯이 희망사다리장학금이란 중소/중견기업 취업을 원하는 대학생 혹은 창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을 위해 등록금과 장려금을 지원하는 제도로써,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줄이고 중소/중견기업의 인력난 해소, 새로운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된 장학금 제도입니다.

 

희망사다리장학금은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과 고졸 후 학습자 장학금 이렇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은 취업지원형과 창업지원형으로 구분되며, 장학금 수혜 횟수와 지원 유형에 따라서 취업과 창업의 의무 종사 기간을 꼭 지쳐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도 장학금을 받는 동안에는 중소/중견기업에 의무 종사 기간을 꼭 지켜야 하며,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장학금 환수가 되니 이점도 꼭 기억해야 할 것 같네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희망사다리장학금 유형에 따라 신청 할 수 있는 학교가 구분되어 있으며, 이 희망사다리 장학사업을 본인 대학이 참여하고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합니다. 

 

Q. 희망사다리장학금 신청조건은 어떻게 될까?

 

희망사다리장학금 신청조건을 두 가지 유형 [중소기업취업연계장학금/고졸 후학습자 장학금]으로 나뉘어 설명해 보도록 할게요. 

 

1)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 (희망사다리 1유형)

대학으로부터 희망사다리장학금의 사전 추천을 받은 대학생이라면 바로 신청할 수 있는데, 4년제 3학년 이상, 전문대학의 경우 2학년 이상의 재학생이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직전 학기 백분위 점수가 70점 이상일 경우에만 신청조건에 부합된다고 하니 본인의 성적 유지를 잘해야겠네요. 

 

* 위 희망사다리 1 유형의 경우에는 취업지원 유형과 창업지원 유형에 따라 대학이 구분되어있는데, 취업지원 유형의 경우에는 현장실습제도 운영하는 대학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창업지원 유형의 경우에는 창업교육 유관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대학만이 신청이 가능하단 점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구분되는 대학들의 조건이 까다롭게 느껴지네요.

 

2)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 (희망사다리 2유형)

위 취업연계 장학금과 같이 성적이 백분위 70점 이상이 여야 하며, 고등학교 졸업 후 산업체 재직기간이 3년 이상이 여야 하고, 현재 기준 중소/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대학생이어야만 합니다. 신청 가능한 연령제한은 없지만 제도의 취지에 맞게 만 34세 이하의 청년들에게 우대 지원된다고 하니 이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만약 부모님이 본인이 재직 중인 중소/중견 기업의 대표 거나 재직 의무 이행 재외 업종에 해당하는 기업일 경우, 희망사다리 장학금 시청조건에 제외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희망사다리장학금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

 

희망사다리장학금 신청방법은 본인 대학이 이 장학제도를 지원하는지 먼저 확인한 후에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희망사다리장학금 신청방법 간단히 보기]

 

1.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2. 온라인 사전교육 이수

3. 보증보험 및 가입 및 조회 동의 :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가 가능하며, 장학금 받은 학기마다 조회하여 동의 및 전자서명을 해야 하는 점 잊지 마세요. 


 

희망사다리장학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 아래 표를 통해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희망사다리장학금 한눈에 보기

 

여기서 중요한 점은 희망사다리장학금 1학기 신청은 이미 마무리가 되었고, 희망사다리장학금 2학기 신청은 아직 남아있으니 아래 일정 다시 한번 확인 후에 지원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희망사다리장학금 2학기 신청기간 : 2019년 9월 17일(화)부터 27일(금)까지 접수

며칠 안 남았으니, 본인이 희망사다리장학금 지원조건에 부합한다면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장학재단 바로가기]

 

 

한국장학재단

 

www.kosaf.go.kr

 

희망사다리장학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대학생들을 위한 이런 장학제도처럼 좀 더 많은 장학금 제도가 많아져 우리나라를 발전시키고 짊어지고 나갈 대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는 제도가 더욱 많아지면 좋을 것 같네요. 

우리나라 대학생들 응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