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생활정보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소득분위 기준과 지급금액

by Beryl_ 2019. 9. 22.
반응형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소득분위 기준과 지급금액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소득분위 기준과 지급금액

 

2019년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과 지급금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신청한 대학생 분들이라면 여기에 집중해 주세요. 

 

국가장학금이란 우리나라 대학생들을 위한 정말 좋은 제도가 있죠. 사립대의 등록금이야 두말할 것 없고, 공립대 대학 등록금마저도 청년들에게는 부담스럽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국가장학금이란 지원 제도는 정말 좋은 제도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국가장학금 외에도 대학생 혹은 취업준비생들의 경제적인 어려움 해소를 위한 국가지원제도가 좀 더 다양하고 폭넓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자, 그렇다면 본론으로 돌아와서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소득분위 기준과 지급금액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록 하겠습니다.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소득분위 기준과 지급금액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신청이 마무리가 되어 국가장학금을 기다리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정확히 내가 어느정도의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방법을 소개해 보로 독 하겠습니다. 

 

국가장학금 지급금액을 알아보기 위해서 가장 먼저 알아야할 것은 본인의 소득분위입니다. 소득분위란 간단히 말해 나의 소득기준을 말하는데 가계의 소득 수준을 등급으로 나뉘어 놓은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국가장학금은 나의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으로 지급되는 장학금입니다. 국가장학금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부족한 청년들을 위한 지원제도로써 동일한 지원금액이 아닌 소득분위별 차등지급이 된다고 하니 합리적인 지원제도네요. 그렇다 보니 내가 어느 정도의 국가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 알려면 소득분위를 알아야 하는 것이죠. 

 

자 그렇다면,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소득분위 기준에 대해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기재되어있는 2019년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입니다. 소득분위 경곗값이 소득분위 기준이라는 뜻이니, 아래 표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소득분위 기준 알아보기]

2019년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

 

위 표를 보면, 1~10구간까지 소득분위가 나뉘어져 있으며 소득분위별 경곗값 즉 소득분위 기준에 따른 소득분위입니다.국가장학금 소득분위는 매년 조금씩 변동이 있는 것을 참고해서 국가장학금을 신청하기 위한 대학생이라면, 꼭 다시 한번 확인하기 바랍니다. 본인의 소득분위를 알아보려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내 소득분위 확인하기]

 

한국장학재단

 

www.kosaf.go.kr

 

여기서 기준중위소득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기준 중위소득이 무엇인지 알고 넘어가도록 해보겠습니다.

기준중위소득이란? 총 가구 중 소득 수준을 순위로 매긴 후 정확히 중간을 차지하는 가구의 소득을 말하는데, 이를 소득계층을 구분하는 기준이 됩니다. 즉, 다시 말해 중위소득의 50% 미만은 빈곤층, 50~150% 초과는 각 중산층과 상류층으로 구분합니다. 

 

2019년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국가장학금 2차 지원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1유형 지원금액 알아보기]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1유형 지원금액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1유형 해당 학생의 소득분위에 따른 지원금액을 우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소득분위에 따른 국가장학금 학기별 최대 지원금액을 확인할 수 있겠죠?

 

참고로,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1 유형 심사기준이니 아래 사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1유형 심사기준

 

2019년 국가장학금 2차의 경우, 각 대학별로 1 유형과 2 유형으로 나뉘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2유형의 지원 금액과 지원대상/심사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2유형 지원금액 및 심사기준]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2유형 지원금액

 

2019년 국가장학금 2차 2유형 지원대상 및 대학확인

 

국가장학금을 신청하기 전 본인이 국가장학금 1 유형인지 2 유형인지부터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자,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2019년 국가장학금 소득분위와 지원금액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우리 미래의 새싹 아니 나무 대학청년들 응원합니다!

혹시 국가장학금 2학기 정확한 지급일을 아직 모르는 학생이라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국가장학금 2학기 지급일 (1차/2차)

국가장학금 2학기 지급일 (1차/2차) '국가장학금 2학기 1차,2차 지급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장학금 외에 장학금 제도에는 국가근로장학금이나 국가우수장학금,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역인재장학금까지..

is-coffee.tistory.com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지원대상/지원금액 알아보기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지원대상/지원금액 알아보기 한국장학재단을 통한 국가장학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지원대상, 지원금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is-coffe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