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생활정보

보건증 발급 알아보기

by Beryl_ 2019. 8. 15.
반응형

보건증 발급 알아보기 

 

보건증 발급 알아보기

 

보건증 발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발급과 관한 보건증 발급 방법 및 비용, 수령방법, 유효기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발급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

 

보건증 발급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 카페나 요식업에 근무를 하거나 아르바이트를 하려는 목적 혹은 식음료 업계 종사자 분들이라면 꼭 필요한 것이 보건증입니다. 보건증 발급을 한번 받았다 해서 끝이 아니라 식음료 업계 종사자분들이라면 주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보건증 발급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제조하여 제공하는 사람으로서, 장티푸스 혹은 결핵, 전염성 피부 질환과 같이 전염성을 가진 질병들을 옮길 수 있기 때문에 근무 전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저 또한 일하면서 일년에 한 번씩은 주기적으로 보건증 발급을 받았기 때문에 보건증과 저는 떼어놓을 수 없게 되었죠. 사실 보건증 발급 방법은 어려운 것 하나 없이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 보건소만 방문하여 검진만 받으면 됩니다. 보건증 발급 검진 또한 30분 이내로 끝낼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없거나 바쁘신 분들이라도 보건증 발급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보건증 발급 방법과 더불어 보건증 발급 비용, 보건증 수령방법, 보건증 유효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발급에 대해 알아보기 전 보건증이란 정확이 무엇일까?

 

Q. '보건증'이란?

보건증이란 건강진단결과서라고도 불리며, 건강 진단 수첩이란 말을 이전한 말로,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거나 질병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교부되는 증서입니다. 간단히 말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사람들에게 본인은 건강하고, 전염성 질병 등에 이상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국가 기관에서 발행하는 증명서입니다. 

 

보건증이란

 

그렇다면, 보건증 발급 방법과 더불더 보건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발급 대상자는 어떻게 될까?

 

보건증 발급 대상자는 식품 위생에 관련 업종에 근무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받아야 하는 서류입니다.

 

보건증 발급 대상자

 

일반음식점 및 휴게음식점, 식품이나 식품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업주 및 종업원 혹은 식품업계에 근무 예정인 사람들은 모두 보건증 (건강진단결과서)를 반드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보건증 발급 방법은 어떻게 될까?

 

보건증 발급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보건증 발급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보건증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을 위한 대학 혹은 보건소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찾아보았다면 이미 보건증 발급 방법의 절반은 끝났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보건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발급 방법

[ 보건증 발급 방법 ]

 

■ 보건증 발급 준비물

신분증 - 여권 혹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청소년증 등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 필히 지참

 

■ 보건증 발급 신청서 작성 및 수수료 지불

 

■ 보건증 발급을 위한 검진 가능 대학 병원 및 보건소 방문

( 보건소의 경우 9:00 ~ 18:00 방문 )

 

▷ 대학 병원  : 피검사, 엑스레이 촬영

▷ 보건소 : 시, 군, 구 보건소에서 채변봉 검사를 통한 검사, 엑스레이 촬영

▷ 보건증 진단 항목 : 장티푸스, 폐결핵, 전염성 피부질환 

 

■ 보건증 발급의 경우, 검사일로부터 주말제외 4~5일 정도 소요됩니다.  

 

 

보건증 발급 비용은 얼마일까?

 

보건증 발급 비용은 2019년 기준으로 3,000원입니다. 

보건증 신청서 작성 시 함께 지불하여 보건증 발급 신청을 합니다. 

 

 

보건증 수령 방법은 어떻게 될까?

 

보건증 수령 방법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1. 보건증 발급을 위해 방문했던 대학 병원 혹은 보건소 방문하여 직접 수령

   ※ 대리 수령의 경우, 위임장 및 본인 신분증과 대리인의 신분증 필히 지참 필요합니다. 

 

2. 등기 우편 수령 방법 ※ 우편 비용 본인 부담

 

3. 동사무소 및 주민센터 혹은 무인발급기를 통한 수령 방법

   ※ 보건 소제 증명 클릭 → 주민등록 번호와 보건증 발급 영수증 번호 입력 → 출력

 

4. 공공보건포털 사이트를 통한 수령 방법 (※ 개인용 공인인증서로 확인 후 수령 가능)

 

 

보건증 발급 후 유효기간은 어떻게 될까?

 

보건증 발급 방법 및 수령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보건증 발급 후 유효기간은 어떻게 될까?

 

일반적으로 식음료 및 유통업계 종사자의 경우 발급일로부터 1년 보건증이 유효합니다. 

유흥업 종사자의 경우는 3개월, 학교급식 종사자의 경우는 6개월로 보건증 발급 후 보건증 기한 내에 보건증을 갱신해야 하며, 유효기간 경과 시에는 과태료가 부과되니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보건증 발급 및 보건증 발급 방법 외에 보건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식품에 관련된 종사자의 경우는 필히 꼭 지참해야 하는 중요 서류일 뿐만 아니라 보건증 미발급 시 업주와 근무자 모두에게 과태료가 적용되니 다시 한번 자세히 읽어보시고, 보건증을 잊지 않고 챙기기 바랍니다. 

 

 

 

보건증 발급 방법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