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이야기

커피찌꺼기/ 커피가루 활용법 (커피박 활용법)

by Beryl_ 2019. 8. 5.
반응형

커피찌꺼기/ 커피가루 활용법 (커피박 활용법)

 

커피찌꺼기/ 커피가루 활용법 (커피박 활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찌꺼기 혹은 커피박은 우리가 마시는 커피 한 잔으로부터 약 16g을 얻을 수 있습니다.

 

커피박이라는 용어는 커피 찌꺼기와 같은 말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게 되면 커피가루가 뭉쳐지는데 이것을 커피박이라고 부릅니다.

 

제가 일했던 카페의 넉박스에는 항상 커피 찌꺼기가 산처럼 쌓여 하루에도 수십 번씩 넉박스를 비우곤 했죠. 그리고 카페 마감 때 쓰레기봉투 가득 들어 있는 커피 가루를 버리러 가는 것이 왜 그렇게도 무겁고 힘이 들었던지 제가 만약 오늘 포스팅하려 하는 커피 찌꺼기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았더라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이 듭니다. 

 

 

커피찌꺼기/ 커피가루 활용 다양한 생활 노하우 알아보기

카페에서 커피찌꺼기(커피 가루)를 비치해두고, 가지고 가실 분은 가지고 가라는 카페 매장을 보았던 경험이 한번씩은 있을 겁니다. 많은 분들이 커피 찌꺼기, 커피박 이라고 불리는 이 커피 가루의 활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커피찌꺼기는 쓰레기통으로 향하게 됩니다.

 

그러나 사실 커피찌꺼기 활용법은 우리의 생활 다방면에 접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은 커피 찌꺼기 활용한 다양한 생활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찌꺼기/ 커피가루 활용법 (커피박 활용법)을 알아보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가루를 사용하기 전에는 무조건 말려서 사용해야 합니다. 추출되어 버려진 커피 찌꺼기는 말지리 않고 사용하게 되면, 곰팡이가 쉽게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커피찌꺼기는 사용 전에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널어 말려주신 뒤 사용하면 됩니다. 말리는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손으로 만져 보았을 때 꼬득꼬득한 느낌의 수분이 없는 것이 느껴지면 사용하기 적당한 커피가루가 완성됩니다. 

 

 

탈취제 효과

커피 찌꺼기 활용법으로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을 방법 중 하나라 생각드는 것이 탈취효과일 텐데, 커피가루의 탈취뿐만 아니라 습기 제거 효과도 매우 탁월합니다.

 

주방에 냄새가 나는 곳 예를 들면, 냉장고 속, 옷장, 신발장 등에 넣어두면 골치 아픈 냄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육수 우리 기용 다시 백에 소량씩 담아 비치해 놓으면 더욱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분 거름 효과

커피 찌꺼기 (커피박)에는 식물이 자라는데 도움이 되는 무기질과 영양소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집안에 화분이나 화초를 가꾸시는 분들이라면 여기에 주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화분에 물을 주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너무 많은 양의 커피 가루를 넣게 되면 흙속에서도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흙 양의 10%만 섞어서 거름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커피찌꺼기 활용 중 커피가루는 거름으로써 만이 아닌 해충 효과도 아주 뛰어나기 때문에 식물에게도 사람에게도 매우 유익합니다. 

 

 

피부 미용 효과

커피 가루가 정말 우리의 피부에 좋을까?라고 생각 하실텐데 커피가루는 각질 제거용으로 사용하면 아주 좋은 천연 스크럽제가 됩니다.

 

커피 가루와 꿀이나 코코넛 오일을 섞어 팔꿈치, 발뒤꿈치 혹은 코 사이사이 각질 제거를 위해 사용하면 부드러운 피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시중에 판매되는 스크럽제와 달리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얼굴 부위 혹은 사용 시 너무 세게 문지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다크서클 제거 효과

커피찌꺼기 활용하여 다크서클 제거하기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

 

카페인 성분을 함유한 커피는 피부 아래 혈관의 수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톤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커피가루 팩을 만들기 위해서는 커피 가루에 소량의 코코넛 오일과 물을 넣어 섞은 뒤 눈에는 들어가지 않도록 다크서클 부분에 발라 10분 정도 올려준 뒤 씻어내면 됩니다. 이 커피가루 팩은 너무 자주 하지 말고 일주일에 1~2번이 적당합니다. 

 

 

셀룰라이트 제거 효과

 

 

커피찌꺼기 활용법 중 가장 간편하면서도 생각지 못했던 부분으로, 커피가루를 이용해서 보기 싫은 셀룰라이트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하니 한번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로 허벅지나 복부에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온 셀룰라이트에 커피팩과 같이 커피가루에 코코넛 오일 혹은 보디 오일을 섞어 넓게 바른 뒤 10분 정도 부드럽게 손으로 마사지 해준 뒤 씻어내면 됩니다.

 

피부에 자극이 갈 정도가 아닌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어느샌가 매끄러운 피부가 되어 있을 겁니다. 

 

 

녹 방지및 제거 효과

커피가루가 가지고 있는 지방성분이 녹을 방지하거나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녹이 슬까 걱정되거나 이미 녹슨 물건들이 있다면 커피가루로 문지르면 녹이 제거됨은 물론 방지까지 된다고 하니 꼭 기억하면 좋을 생활 노하우입니다. 

 

 

기름때와 막힌 배수구 뚫기

커피찌꺼기 활용법 중 주부들이 가장 좋아할 만한 활용법이 텐데, 생선이나 삼겹살을 집에서 구워 먹은 후 진동하는 기름 냄새와 미끌거리는 기름때 걱정을 타파할 해결책입니다.

 

기름이 묻은 설거지에 커피가루를 넣어 닦아주고, 2차로 세제를 사용하면 기름때가 싹 없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한번 커피 찌꺼기로 설거지가 되었기 때문에 소량의 세제로도 뽀득뽀득하게 설거지가 되니 환경에도 매우 좋겠죠.

 

 

또한 커피 찌꺼기를 이용하여 막힌 싱크대나 세면대를 뚫을 수 있습니다. 막혀있는 곳에 커피가루를 넣어 준 뒤, 펄펄 끓은 뜨거운 물을 부어 주면, 속 시운히 뻥 뚫린 배수구를 맞이 할 수 있게 됩니다. 

 

그 외에도 흠집이 난 가구가 있다면, 커피와 뜨거운 물을 섞어 가구를 문질러주면 생활 흠집을 제거할 수가 있다고 하니 이 방법 또한 잘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커피찌꺼기/ 커피가루 활용법 (커피박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 뿐만 아니라 커피 가루는 우리의 생활 곳곳에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 카페들의 커피 가루들이 퇴비로 사용이 되며, 화장품 업계에서는 커피가루의 오일을 이용한 화장품을 선보인다거나 스크럽 제품들을 만들어 내고 있죠. 또한 커피찌꺼기를 이용하여 카페폼(Kaffeeform)이라고 불리는 커피잔에서부터 코스터라고 불리는 컵받침, 혹은 조명까지 다방면으로 상업적으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 커피박을 활용하게 되면 유해물질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가격은 거의 절반 가량이라고 하니 비용이 절감될 뿐만 아니라 환경보호에도 큰 몫을 하고 있는 셈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우리가 마시는 커피 한잔의 커피 찌꺼기들을 활용한 생활 노하우들이 언젠가는 꼭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커피찌꺼기/ 커피가루 활용법 (커피박 활용법)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