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이야기

원두커피 보관방법

by Beryl_ 2019. 8. 8.
반응형

원두커피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덥고 습한 여름과 얼음 가득한 시원한 커피 한잔은 떼어놓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워낙 커피를 좋아하기에 저는 하루에도 2~3잔은 기본으로 마시지만, 여름에는 1~2잔은 더 마시게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더위를 피해 카페를 가거나 커피를 마시러 카페를 많이 가곤 하는데,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커피 비용으로 나가는 돈이 지출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분들이 집에서 직접 본인이 만들어 마시는 홈카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원두커피의 구매량도 많이 늘어가는 추세라고 합니다. 

 

카페에서 사용하는 비싸고 큰 커피머신이 아닌 가정용 커피 머신들도 너무 잘 나오고 있기 때문에 굳이 무더운 여름날 집 밖으로 카페를 찾아다니는 것보다 집에서 시원하게 나의 시간을 즐기며 내가 원하는 대로 커피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재미일 것 같습니다. 

 

카페에서 판매하는 원두커피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혹은 개인 카페 매장에서도 원두 혹은 분쇄커피를 쉽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보관만 잘해주신다면, 내가 좋아하는 질 좋고 맛 좋은 커피를 집에서도 언제나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칫 좋은 원두를 구매하고 보관을 잘못하게 된다면, 커피를 즐겨보기도 전에 원두커피의 맛이 변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원두커피 보관방법에 대해 정확하게 알기 전에는 남은 원두커피를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커피의 향은 전혀 없고 냉동실 특유의 이취가 가득한 원두커피가 남아 있던 기억이 있습니다. 원두커피 보관방법을 미리 알았더라면 이런 실수는 하지 않았을 텐데 말이죠.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오늘은 원두커피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원두커피 보관방법 미리 보기 ]

1. 분쇄 원두(커피가루) 보다는 홀빈(Whold Bean) 상태의 원두 구매하기

2. 산소와 습기, 직사광선 피하기

3. 냉장냉동보관이 아닌 서늘한 곳에 보관하기

4. 분쇄 원두(커피가루) 구매 시 빠른 시일 내에 소진하기


 

원두커피

 

 

원두커피 보관방법에 앞서 원두커피 구매 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이 있을까?

 

■ 내가 좋아하는 커피의 맛과 향을 오래 즐기기 위해서는 분쇄 원두(커피가루) 상태가 아닌 홀빈(Whole Bean) 상태의 원두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홀빈 상태의 원두커피

 

직접 갈지 않아도 되는 분쇄 원두(커피가루)는 편리할 수는 있지만, 원두가루가 산소와 닿는 면적이 넓어져 커피의 맛과 향이 금세 날아가 버립니다.

 

또한 원두커피는 산소와 맞닿게 되면 산패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금방 상하게 될 뿐만 아니라 맛과 향미를 다 잃어버리기 때문에 원두커피 보관방법을 알기 앞서 맛있는 커피를 오래 즐기기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원두커피 구매 시 분쇄 원두(커피가루) 대신 홀빈(Whole Bean) 상태의 원두커피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원두커피 보관방법은 어떻게 할까?

 

■ 원두커피 보관방법 시 산소와 습기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해야 합니다.  

 

원두커피 보관방법 중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원두커피가 산패되는 가장 큰 요인이 산소, 습기, 직사광선입니다.

 

원두의 맛과 향을 최대한 오래 보존하기 위한 원두커피 보관방법 중 기억해야 할 부분으로 밀폐용기나 밀폐 봉지에 원두커피를 소분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두커피 밀폐용기 보관

 

또한 소분하여 원두커피 보관 시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 오래도록 커피 향미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원두커피 보관방법 시 냉장고에 보관은 절대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원두커피 보관방법을 알기 전 제가 했던 실수였는데, 원두커피는 절대 냉장고에 보관하지 말아야 합니다.

 

원두커피 냉장냉동보관 하지 않기

 

원두커피는 탈취효과가 좋기 때문에 아무리 밀봉을 잘하였다 하지만, 냉장고의 이취를 가득 머금게 되면서 커피 본연의 향미를 잃고 잡내 가득한 커피가 되어 버립니다.

 

또한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던 커피를 꺼내면 냉장고와 밖에 온도 차이 때문에 습기가 생기며 원두커피 산패가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두커피 보관방법 시 '원두커피는 냉장냉동 보관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를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두커피 보관방법 시 보관하는 곳이 산소, 습기, 직사광선을 피하고 냉장냉동 보관을 하지 않았지만, 원두커피 보관하는 곳의 온도가 높으면, 원두커피 안의 오일 성분이 빨리 배출되어 빠른 산패가 진행되니 가급적 서늘한 온도를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분쇄커피(커피가루)를 구매했다면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

 

■ 분쇄커피(커피가루)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홀빈(Whole Bean)에 비해 산패가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구매 후 최대한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이나마 오래 커피 맛을 즐기기 위해 밀봉상태에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 빠른 시일 내에 드시기 바랍니다. 

 

분쇄커피(커피가루)

 


 

 

이번 포스팅을 통해 원두커피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두커피

 

사실 원두를 원두커피 보관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하였지만, 마지막으로 중요한 포인트를 하나 말씀드리자면 원두커피를 구매할 때는 대량으로 구매하여 오래도록 보관하는 것보다는 신선하고 원두커피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자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대량으로 구매하여 냉동실에 보관하시는데 그렇게 원두커피 보관방법 시 원두커피의 산패가 빠른 시간 내에 진행되기 때문에 커피의 향미를 모두 잃은 커피를 맛보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로스팅된 원두커피의 경우 로스팅 후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지나게 되면 점차 본연의 맛과 향뿐만 아니라 커피의 좋은 성분이 빠져나가게 되고 산패가 이루어지면서 커피 오일이 배출되기 때문에 조금은 귀찮을 수 있지만, 내가 마시는 커피양을 생각하여 대략 2주 정도 원두커피 양으로 자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커피

 

집에서 맛있는 커피를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원두커피 보관방법을 잘 지켜준다면, 집에서도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