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이야기

커피의 역사와 전파 과정

by Beryl_ 2019. 7. 19.
반응형

 커피의 역사와 전파과정 알아보기

 

 

 

수 천년의 역사를 지닌 커피, 커피의 역사와 전파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커피의 역사와 전파 과정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 커피는 에티오피아에서 처음 발견되었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전 포스팅 참조)

 

에티오피아에서 처음 발견된 커피는 어떤 역사를 지니고, 어떻게 전파가 되어 현재 우리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의 역사

 

커피의 역사는 전 포스팅에서 언급하였듯이 정확한 기록이나 문헌이 남아 있지 않지만, 커피의 시작점인 에티오피아에서 농부들이 커피 열매를 끓여서 죽이나 약으로 먹었다고 합니다.

 

이 커피가 9세기 무렵 아라비아반도로 전해져 처음 재배되었으며, 이집트에서 시리아, 터키에 전해져 커피 열매를 끓여 그 물을 마시거나 열매의 즙을 발효하여 카와(Kawa)라는 알코올음료를 만들어 마셨습니다.

 

이 음료가 13세기 이전까지는 성직자만 마실 수 있었으나 일반 대중들에게도 보급이 되면서 보편화되었습니다. 

 

 

이 무렵 강력한 이슬람 세력의 보호 아래 커피 재배는 아라비아 지역에만 한정되었고, 다른 지역으로 커피의 종자가 전달되지 못하도록 엄격히 관리와 규제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12~13세기에 걸쳐 십자군 전쟁을 통해 이슬람 지역에 침입해 온 유럽 성직자군이 커피 맛을 보면서 다른 나라로 전파가 되었습니다. 

 

 

기독교 문화권의 유럽인들은 초기 커피를 이교도적인 음료라 배척하였지만, 밀무역을 통해 이탈리아에 전달이 된 후 교황으로부터 그리스도교의 공식적인 음료로 공인받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일부 귀족들과 상인들을 중심으로 커피가 유행처럼 유럽권에 퍼져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그 뒤 유럽의 제국주의 강대국들이 인도와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 국가들을 식민지로 만들면서, 커피를 대량 재배하면서 전 세계에 알려지게 되었고, 커피나무가 세계로 퍼져 나가면서 인도, 서인도제도, 중앙아메리카, 그리고 에티오피아의 바로 이웃나라인 케냐, 탄자니아 등에서도 널리 제배되었습니다.

 

커피가 널리 알려지면서 유럽뿐만아니라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커피의 전파과정

 

커피의 전파과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앞서 언급하였듯이 커피에 관한 정확한 기록이 없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6세기쯤 아비시니아(Abyssinia, 지금의 에티오피아)가 아라비아의 남부 지방(지금의 예멘) 지역을 공격하면서 커피 또한 자연스럽게 전파되었다고 말합니다.

 

이후 이슬람 세력의 확장으로 인해 터키에서 많은 수도승들이 즐기는 음료로 활용이 되었으며, 이는 커피가 가진 각성효과로 인해 밤새 기도를 하고 맑은 정신을 유지할 수 있었던 수도승들에게 무척이나 유용한 존재였다는 근거가 바탕입니다. 

 

또한 그들은 커피를 마심으로써 삶의 활력을 찾고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르네상스 시대의 십자군 원정 이후 커피는 유럽인들의 삶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전까지 이슬람 이교도의 음료라는 이유로 종교 교리에 따라 억압되던 커피는 르네상스 시대에 음료만이 아닌 예술의 대상으로 여겨질 만큼 관대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시점에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 전역으로 커피가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커피의 전파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교황 클레멘스 8세가 커피에 세례를 내림으로써 유럽 곳곳에 커피 하우스가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커피가 전 세계로 전파되었습니다. 

 

 

마무리

 

커피의 역사와 전파 과정에 대해 공부하다 보면, 그 시대의 역사와 그 나라의 역사에 대해 함께 알 수가 있다고 합니다. 

 

정확한 문헌상의 기록은 없지만, 커피에 관련된 정보들이 무궁무진하고 너무 방대하여 정확히 결론 내리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즐기는 커피가 어떤 역사를 지니고 있는지 어떻게 지금의 우리에게 전파과정에 대해 알고 마신다면 조금은 색다르게 마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여러분께 커피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전달하고자 함에 있어, 저의 지식이 부족하거나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맛있는 커피 하세요 :)

 

반응형